관리 메뉴

바람처럼 떠나다

청도박곡동석탑(珀谷洞石塔).경북 청도 본문

☆~ 풍경소리/경 북

청도박곡동석탑(珀谷洞石塔).경북 청도

푸른새벽* 2010. 10. 15. 20:26

 

 

 

 

 

 

 

 

 

 

 

 

 

 

 

 

청도박곡동석탑.석불광배(珀谷洞石塔.石佛光背)

 

지정사항없음

청도군 금천면 박곡리 653


고려 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석탑으로 박곡리 석조 석가여래 좌상 보호각 앞에 있다.


청도군 금천면 박곡리 미륵당 마을 복판에 석조 석가여래 좌상이 있는 보호각 앞에 있다.


박곡리 석탑은 화강석의 단층 기단 위에 1층 탑신과 1층과 2층의 옥개석만이 남아 있다. 2중 기단으로 추정되나 하층 기단은 없어 불안한 형태이다. 단층 기단에는 우주가 새겨져 있을 뿐 아무런 장식이 없다. 탑신부는 1층 몸돌만 남고, 2·3층 몸돌은 없어졌으며, 지붕돌은 1·2층만 남아 있다. 상층 기단 받침석 위에 4매로 상층 기단 중석을 짜 맞추고, 그 위에 갑석을 올렸다. 옥개석은 모두 3단의 옥개받침을 두었고, 상단부에는 2단의 탑신 굄을 두었다. 기단과 탑신의 형식은 같은 것으로 보이며, 유실된 것으로 추정되는 상륜부의 형식은 알 수 없다.


2012년 현재 1층 탑신부에 다른 석재로 보수한 흔적이 보인다. 2·3층 탑신은 사라졌으며, 1·2층 옥개석 위에 바로 옥개받침석이 있다. 1층으로 추정되는 탑신은 탑신 받침석이 상당히 마모되어 있으며, 2층의 네 면의 귀옥개석 부분은 마모가 되어 있다.


안내판이 보호각 입구에 설치되어 있으며, 특별한 관리를 한다고 볼 수는 없으나 관리 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디지털청도문화대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