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처럼 떠나다

경복궁 건춘문(建春門).서울 종로 본문

☆~ 바람소리/궁궐(宮闕)

경복궁 건춘문(建春門).서울 종로

푸른새벽* 2010. 1. 24. 16:17

 

 

 

 

 

 

 

 

 

 

 

 

 

 

 

 

 

 

 

 

 

 

 

 

 

 

 

 

 

건춘문(建春門)


흥선대원군의 경복궁 중건 당시에 복원한 동문(東門)이다.건춘문(建春門)의 규모는 정면 3칸 측면 2칸이며,홍예(虹霓)를 튼 석축기단위에 문루를 세웠다.단층 이익공 양식의 우진각 지붕 건물이다.내부 가운데 칸 천장은 가구(架構)를 노출시킨 연등천장이며,가장자리 쪽 들보 위에는 지붕을 짤 때 생긴 복잡한 이음매를 감추기 위해 우물천장으로 마감하였다.처마는 겹처마이고,지붕의 각마루에는 양성을 한 뒤 취두와 용두와 잡상을 배열하였다.추녀 끝에는 토수를 끼웠다.석축 위에는 벽돌로 여장(女墻)을 둘러 문루를 보호하고 있다.

홍예문의 천장에는 널판을 대고 그 위에 발톱이 다섯인 용 두 마리를 그려서 궁성의 출입문임을 표현하였다.건춘문으로는 주로 왕실의 종친들이 드나들었다고 한다.신무문과 함께 고종 때 중건할 당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오행(五行)과 오상(五常),그리고 오방(五方)과 사계(四季)
도성(都城)이나 궁궐의 문 이름을 붙일 때는 주로 오행(五行)과 오상(五常),그리고 오방(五方)과 사계(四季) 및 동물에서 글자를 따왔다.오행은 우주 만물을 형성하는 쇠(金).물(水).나무(木).불(火).흙(土)를 이름이요,오상은 인.의.예.지.신의 다섯가지 덕을 말한다.방향을 기준으로 할 때,동쪽은 木.仁.春.靑龍이 이에 해당한다.서쪽은 金.義.秋.白虎가 해당되며,남쪽은 火.禮.夏.朱雀이 해당된다.그리고 북쪽은 水.智.冬.玄武가 해당한다.따라서,경복궁의 동쪽 대문은 건춘문(建春門)이요,서쪽문은 영추문(迎秋門)이며,북쪽문은 신무문(神武門)이다
*이덕수 지음 '新궁궐기행'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