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처럼 떠나다

영월 요선암 청석탑(寧越邀僊庵靑石塔).강원 영월 본문

☆~ 풍경소리/강 원

영월 요선암 청석탑(寧越邀僊庵靑石塔).강원 영월

푸른새벽* 2014. 5. 10. 12:25

 

 

 

 

 

 

 

 

 

 

 

영월 요선암 청석탑(寧越邀僊庵靑石塔)


지정사항 없음 
강원 영월군 수주면 무릉 3리

 
요선정 옆에 있는 마애여래좌상의 앞에 있는 탑으로 현재 네층의 옥개석만이 남아 있다.


옥개석은 원래 모양으로 석재는 청석이다. 기석은 120x120cm의 방형으로, 현 지표상 20cm 높이의 기석 상면에 는 2단의 몰딩이 있으며, 그 위에 우주(隅柱)와 탱주(撑柱)를 각출한 면석이 있다. 갑석은 두께 20cm, 갑석면 두께 8cm로 상면을 호형(弧形)으로 깎아 처리하였다. 갑석은 일변 84cm이고, 호형 일변은 64cm 로 만들었는데, 이것은 주천면 삼층석탑의 갑석과 같은 모양인데, 주천면의 탑과 비교해 볼 때 이 탑의 갑석이 뒤집혀 놓여진 것 같 다. 그 위에는 점판암으로 된 옥개석 4개와 탑신석이 4개 있는데, 옥개석에는 낙수면이 뚜렷하지 않으며, 옥개받침은 아주 얕은 2단 이 있다.


탑신은 우주 없이 원문에 범자(凡字)를 한자씩 새긴 것을 각면에 각각 3개씩 조각하였다. 탑신은 남아 있는 원탑신에다 시멘트를 붙여서 높이를 크게 하여 원래의 탑신 높이를 알 수 없게 만 들었다.


안내판에는 5층탑이라고 되어 있는데, 탑신의 높이로 보아 5층보다 많은 다층탑이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 높이는 지표상 에서 2m정도이며, 주위에서는 신라시대의 것으로 보이는 토기편도 보인다.
*국립문화재연구소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