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처럼 떠나다

남원 실상사증각대사응료탑(實相寺證覺大師凝蓼塔).전북 남원 본문

☆~ 풍경소리/전 북

남원 실상사증각대사응료탑(實相寺證覺大師凝蓼塔).전북 남원

푸른새벽* 2011. 5. 24. 11:01

 

 

 

 

 

 

 

 

 

 

 

 

 

 

 

 

 

 

 

 

 

 

 

 

 

 

실상사 증각대사부도(實相寺證覺大師浮屠)


실상사를 창건한 홍척스님이 입적한 뒤 얼마 되지 않은 9세기 후반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측되며 증각대사응료탑(證覺大師凝廖塔)이라 불린다.증각(證覺)은 스님의 시호,응료(凝廖)는 부도의 이름이다.


전형적인 팔각원당형 부도로,높이 2.42m,보물 제38호로 지정돼 있다.네모난 넓은 지대석 위에 층을 이루는 팔각 2단의 하대석이 놓였는데,아래쪽에 구름무늬,위쪽에 넓은 굄이 조각돼 있을 뿐 달리 장식은 없다.


하대석 위에는 높은 팔각 중석받침이 따로 놓여 있다.팔각의 중석 각면에 안상이 조각돼 있으며 안상 안에 공양비천상과 보살좌상이 하나씩 조각되었다.원형의 상대석은 얕은 2단 받침 위에 놓였는데,3중의 앙련이 조각되어 있다.


상대석 위에 매우 높은 팔각 별석이 탑신받침으로 놓여 있으며,밑에는 높은 2단 굄이 있고 위에는 복련이 조각된 갑석이 모각되어 있다.그 위에 놓인 팔각 몸돌에는 모서리마다 우주가 모각되었고,각 면 앞뒤에 문비형이 있고 그 좌우에 사천왕상이 조각되었다.위쪽에 목조건물과 같은 각종 구조가 모각되었다.


지붕돌 밑에는 비천상이 조각되고 처마끝에는 서까래가 조각되었으며,낙수면에는 기왓골이 표현되었는데,추녀 위에는 귀꽃이 붙었던 흔적이 남아 있다.상륜부에는 앙화와 보륜 보주가 남아 있다. *한국문화유산답사회 지음 '답사여행의 길잡이'중에서*

 

실상사증각대사응료탑(實相寺證覺大師凝蓼塔)


보물 제38호  
전북 남원시 산내면 입석리 50 실상사 


홍척국사의 사리를 모신 탑으로, 팔각의 평면을 기본으로 삼고 있는 전형적인 팔각원당형 부도이다. 홍척은 통일신라 후기의 승려로 시호는 ‘증각’이다.


탑은 기단(基壇)은 팔각형의 석재를 여러층 쌓은 뒤 연꽃이 피어있는 모양의 돌을 올렸다. 각 면의 조각들은 닳아 없어져 거의 형체를 알아보기가 힘들고 윗받침돌의 연꽃잎만이 뚜렷하다. 탑신은 몸돌과 지붕돌로 구성되었는데 낮은 편이다. 몸돌은 기둥 모양을 새겨 모서리를 정하고 각 면에 아치형의 문(門)을 새겼다. 그곳에 문을 지키고 있는 사천왕상(四天王像)을 돋을새김하였다. 지붕돌에는 목조건축의 처마선이 잘 묘사되어 있다. 전체적인 조형과 조각수법으로 보아 9세기 후반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문화재청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