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처럼 떠나다

여주신륵사삼층석탑(驪州神勒寺三層石塔).경기 여주 본문

☆~ 풍경소리/경 기

여주신륵사삼층석탑(驪州神勒寺三層石塔).경기 여주

푸른새벽* 2023. 10. 14. 21:43

 

 

 

 

 

 

 

 

 

 

 

 

 

여주신륵사삼층석탑(驪州神勒寺三層石塔)

경기도 문화재자료
경기도 여주시 신륵사길 73 (천송동, 신륵사)

단층 기단을 갖춘 평면 방형의 3층 석탑이다. 기단은 1매의 석재로 조성했는데, 각 면에는 양 우주와 탱주를 모각했다. 갑석 역시 1매의 석재로 놓았는데, 각 면 3구씩 그리고 모서리에 1구씩 모두 복엽 16판의 복련을 표현하였다. 중앙에는 낮고 높은 각형 2단의 받침을 만들어 탑신부를 놓았다. 탑신석과 옥개석(屋蓋石)은 각각 1석으로 조성되었다. 매 층 탑신석에는 양 우주를 모각했는데, 1층 탑신은 2층에 비해 3배 정도 높게 조성했다. 현재 3층 탑신석은 결실되었다. 옥개석은 3층 모두 남아 있다. 낙수면의 길이가 짧고 경사가 급해 둔중한 느낌을 주고 있다. 하면에는 1·2층은 각형 3단, 3층은 각형 2단의 받침이, 상면에는 각형 2단의 탑신받침이 마련되었다. 상륜부는 모두 결실되었다.

이 석탑은 <신륵사동대탑수리비(神勒寺東臺塔修理碑)>에 언급되어 있는데, 기록으로 볼 때 나옹스님을 장례 한 장소가 전탑과 삼층석탑이 있는 지역임을 알 수 있다. 당시 수습된 사리로 부도를 조성하고, 화장한 장소에 탑을 세웠던 것으로 추정된다. 전통적인 가람 배치법에 의해 건립된 것이 아니라 일종의 기념탑이면서 여강의 지세를 바로잡기 위한 비보탑의 성격을 갖는 고려 후기 석탑이다.
*문화재청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