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처럼 떠나다

양평 옥천리 당간지주(楊平 玉泉里 幢竿支柱).경기 양평 본문

☆~당간지주/고려

양평 옥천리 당간지주(楊平 玉泉里 幢竿支柱).경기 양평

푸른새벽* 2023. 11. 10. 11:38

 

 

 

 

 

 

 

 

 

 

 

 

 

 

 

 

 

 

 

 

 

 

 

 

 

 

 

 

 

 

2009년 3월, 처음 당간지주를 만났던 자리.원래 당간지주가 서 있던 자리로 추정된다.

 

 

 

현재의 자리로 옮기기 전의 당간지주 모습

양평 옥천리 당간지주(楊平 玉泉里 幢竿支柱)

옥천리 당간지주는 대원사(大院寺)또는 대월사(大月寺)로 전하는 사지(寺址)에 세워져 있다.이 사찰은 통일신라 말기에서 고려 초기에 창건된 것으로 전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연혁을 알 수 없다.현재 당간지주가 서있는 주변이 민가와 경작지로 변하여 사찰의 흔적은 찾을 수 없으나 오래전에 기와조각들이 출토되었다고 하여 사찰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당간지주는 1주만 남아 있는데,원위치인지는 불분명하다.기단과 간대는 남아있지 않으며,지금은 잡석들이 시멘트로 결구되어 있다.지주는 각 면을 고르게 치석하였고,상부로 가면서 좁아지게 하였다.그리고 지주는 너비와 폭이 전체 높이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작아 전체적으로 세장하면서 단아한 이미지를 주고 있다.지주 하단부에는 원형으로 관통된 간공(지름 13cm)을 시공하였는데 관통된 중간 부분에 돌출된 부위가 있는 것으로 보아 한쪽 면에서 중간까지 구멍을 판 후 다시 반대편에서 작업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간구는 내면 꼭대기에 시공되었는데,상하로 긴 사각형이다.외면 외곽 모서리는 각을 깎아(너비 5~6cm) 부드럽게 처리하였다.지주 정상부는 평평하다가 외면과 연결되는 부위에서 호선(弧線)을 형성하고 있다.

이와 같이 당간지주는 규모가 큰 편은 아니지만 각 면을 고르게 다듬었으며 정제된 형식으로 정연한 치석 수법을 보이고 있다.그리고 관통된 간공과 상하로 길쭉한 형태의 간구를 시공하여 이전의 수법을 충실히 계승하였음을 알 수 있다.한편 인근에 당간지주와 동일 사찰의 것으로 추정되는 석탑이 남아있다.석탑은 2층 기단으로 하층기단은 면석부에 안상을 조식하였으며,각형(角形) 2단의 괴임이 있다.그리고 상층기단은 우주와 탱주를 낮게 모각하였으며,갑석부연이 있는데 간략화 경향이 강하다.옥개받침은 각층 3단이고,상층기단과 탑신부 치석 수법 등으로 보아 고려시대에 건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특히 탑신석에 우주가 모각되고 그 가운데 탱주형(撑柱形) 기둥을 추가 모각한 점은 다른 석탑에서 보기 드문 치석 수법이다.이러한 것으로 보아 당간지주와 석탑은 소속 사찰이 가람의 면모를 갖추어 나간 비슷한 시기에 건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엄기표 지음 '한국의 당간과 당간지주'중에서*

 

양평 옥천리 당간지주(楊平 玉泉里 幢竿支柱)

경기 양평군 옥천면 옥천리

양평군 향토유적 제8호이며 높이 305㎝, 폭 50㎝, 두께 36㎝이다. 현재 옥천리(玉泉里) 마을 논 가운데 위치해 있으며 본래는 2기가 있었으나 현재는 하나 뿐이다.

 주민들의 말에 의하면 일제시대에 일인(日人)경찰서장이 지주 1기(基)를 양평읍 양근리 소재 갈산으로 옮겨, 황국신민서사(皇國臣民誓詞)를 새겨 세웠다고 하나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는다. 현재의 지주 1기는 원래의 간대(杆臺)와 기단(基壇)은 멸실되어 최근에 시멘트와 석축(石築)으로 보수(補修)해 놓았다.

 석재(石材)는 화강암으로 지주는 상·하 두 곳에 당간을 고정시키는 간구(杆溝)를 마련했으며, 장대석(長大石)중심부에 원공(圓孔)을 파고 주변에 원대(圓帶)를 마련했다. 주두(柱頭)의 정상(頂上)은 바깥쪽으로 모를 죽여 외면을 따라 호선(弧線)을 그리며 경사를 이루었고, 지주의 내외에는 아무런 조식(雕蝕)이 없다. 각 면의 치석(治石)과 조법(彫法)으로 보아 신라 말에서 고려 초기의 소작(所作)으로 추정된다. 그 규모는 높이가 305㎝, 폭 50㎝, 두께 36㎝ 이다.

마을에 전해 내려오는 말로는, 이 고장 옥천리(玉泉里)와 용천리(龍川里)일대에 신라말에서 고려 초에 창건(創建)된 대원사(大院寺)라는 사찰이 있었다고 한다.
*양평군청 홈페이지*